학교 및 유아교육 시설
기존 모래를 대체할
자연 친화적이고 위생적인 오감놀이 솔루션 퓨리스텝

“아이들은 ‘몸 전체’를 통해 세상을 배웁니다.”
아동 청소년 시기의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는 두뇌 발달, 감정 조절, 사회성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학습 과정입니다.
또한 신체활동은 정신건강의 유익성과 학업성취도, 학습행동 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학교 내에서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체활동은 정신건강의 유익성과 학업성취도, 학습행동 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학교 내에서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중요합니다.
학교 운동장과 놀이터의 안전 문제
현 학교 운동장과 놀이터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 따르면 운동장과 놀이터에서 추락·골절 사고로 보상이 지급되고, 동일한 유형의 사고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 따르면 운동장과 놀이터에서 추락·골절 사고로 보상이 지급되고, 동일한 유형의 사고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는 소재로 바꿔야 할 때입니다.”
퓨리스텝은 아이들이 눈으로 보고, 발로 느끼고, 마음으로 놀이하는 오감 발달 중심의 건강한 놀이터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충격 흡수성과 위생성으로 학교안전사고를 예방, 교육당국의 안전관리 지침에도 부합하는 차세대 바닥 솔루션입니다.
충격 흡수성과 위생성으로 학교안전사고를 예방, 교육당국의 안전관리 지침에도 부합하는 차세대 바닥 솔루션입니다.
1놀이터 문제점
안전성 검증 부재
- 모래는 ‘당연히 안전하다'는 인식 아래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 모래는 사용과 시간 경과에 따라 ‘다짐 현상’으로 단단하게 굳어져, 충격 흡수 부족으로 골절·타박상 등 안전사고 유발 가능.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사례에 따르면 단단해진 모래 위에서 부상사례가 매년 반복되고 있습니다. - 건조한 날에는 모래 먼지가 날려 호흡기 자극,결막염 등 유해 가능성이 제기
- 우천 후 젖은 모래가 진흙처럼 달라붙어 불쾌감 유발
-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사용 중 다시 비가 오면 아이들의 활동을 제한하거나 놀이터를 임시 폐쇄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감각 자극 및 교육 효과 부족
- 모래는 자연 입자이므로 그 크기, 밀도 불규칙. 이로 인해 전달되는 자극은 무작위적이고 미세하게 분산되어, 감각통합 훈련이나 지속적 발자극에 필요한
반복성과 안정성이 낮은 편입니다. - 퓨리스텝은 일정한 크기의 구형으로 자극을 일정하게 유지. 이러한 반복적·균일한 자극은 감각통합치료 연구에서 ‘자극 재현성’의 핵심 요소로 강조됩니다.
2퓨리스텝 교육현장 적용 사례 및 기대효과
Y초등학교 사례
- 놀이터 이용 증가하며 아이들의 새로운 놀이를 스스로 만들어 놀고 자연스러운 신체활동이 증가 특히 철봉 이용 증가
- 눕고 수영하듯이 엎드리고 다양한 놀이 함
- 신체활동 증가는 신체발달을 촉진하며, 학업 스트레스 해소 도움
- 활발한 놀이와 협력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협동심, 배려, 규칙 준수 등 사회성이 증진
- 학기말·학습 이완기 집중 활용 – 집중력이 떨어지는 시기, 놀이터 활동으로 심신 안정과 집중력 회복
중.고학년용 : 맨발걷기 ‘힐링 산책길’ 제안
- 스트레스 해소 + 자세교정 + 정서안정
- 산책로 형태로 쉼터와 연계 설치가능 (예: 독서존, 명상존)
- 야자매트·야자로프 경계로 안정감 조성
- 기대효과 : 스트레스 감소 / 기분 전환 / 자기조절력 증가
교육청·지원청 부속기관 설치 제안
- 교육청/교육지원청/연수원 내 설치 직원 산책 및 이완 공간, 소통 증진 공간으로 가능
- 학생 대상 연수/캠프 공간에도 적합